머신러닝과 기술적 분석

파이어족 일기 (9) : 돈을 걸지 않으면 잃지 않는다. 하지만 딸 수도 없다. 본문

파이어족 일기

파이어족 일기 (9) : 돈을 걸지 않으면 잃지 않는다. 하지만 딸 수도 없다.

BetterToday 2021. 7. 11. 02:26
728x90

투자를 도박으로 생각하면 안되겠지만 투자와 도박은 비슷한 점이 분명히 있다. 특히 포커와 비슷하다.

 

라운더스 (2001) : 돈을 걸지 않으면 잃지 않는다. 하지만 딸 수도 없다. 

 

돈을 걸지 않으면 잃지 않는다. 하지만 딸 수도 없다. (영화 라운더스, 2001)

 

포커를 소재로한 영화 라운더스에서 주인공 맷데이먼이 끝판왕과의 마지막 승부를 결심하며 중얼거리는 독백이다. 트레이딩을 공부하는 요즘, 이 장면이 생각이 났다.


시장에 참여하지 않으면 잃지 않는다. 하지만 돈을 벌 수도 없다. 그래서 투자라는 승부에서 이기기 위한 첫 걸음은 투자에 참여하는 것이다. 참여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참여하기 전에 베팅사이즈 (얼마나 투자할 건인지, 그것은 내 전체 자산에서 얼마의 비중인지, 잃어도 문제가 없는 돈인지 등등) 를 정하고 그 위험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하는 일일것이다.

 

투자전략을 백테스트할때 MDD(최대낙폭 : 전고점 대비 최대 하락비율)를 따져보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다. 지금 내가하고 있는 투자행위가 최악의 순간 얼마나 손실을 볼 것인지 미리 계산하는 일이다.

 

파이어족에게는 투자수익이 필요하다. 수익을 얻으려면 투자라는 게임에 참여해야한다. 이왕에 참여해야 한다면 내가 하는 게임이 얼마나 위험한 행위인지 미리 따져보자.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