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과 기술적 분석

가치 투자를 싫어하는 이유 본문

투자

가치 투자를 싫어하는 이유

BetterToday 2022. 11. 19. 16:05
728x90

다름이 아니라 틀렸을 때의 손실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내재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하는 가치투자는 주가가 떨어지면 오히려 해피하다. 

평가한 내재가치보다 가격이 더 떨어지는 상황이고, 이러면 주식을 더 사야한다. 소위 말하는 물타기.

 

그렇게 신나게 물타기하다가 내가 평가한 "내재가치"가 틀렸으면 어떡하지?

아니, 틀렸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년을 기다려고 주가가 안 오르면 내가 틀린건가? 5년을 기다려야하나? 아님 10년?

 

내가 틀렸다는 걸 아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그걸 알았을 때의 리스크가 너무 큼. (워렌버핏은 돈을 잃지말라고 했는데, 가치투자하면서 리스크 관리하는 방법이 궁금하긴 함)

 

내가 만나본 뛰어난 사람들은 모두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다. 나도 내가 언제라도 틀릴 수 있다고 생각하려고 한다. 지금 실행중인 추세추종도 틀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추세추종은 많은 실패를 용인하는 시스템이다. 많은 실패에서의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내가 추세추종을 좋아하는 이유는 틀렸을 때의 리스크가 작기 때문이다. 매매 시스템이나 방법론 자체가 틀리 더라도 크게 잃지는 않는게 추세추종이다. 기술적 분석으로 깡통찼다는 사람들은 자금관리와 리스크 관리를 못하는 사람들임.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