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과 기술적 분석

바둑에서 배울점 : 놓여 있는 돌을 활용하자. 본문

메모장

바둑에서 배울점 : 놓여 있는 돌을 활용하자.

BetterToday 2023. 4. 1. 19:13
728x90

바둑을 열심히 배우고 두던 시절이 있었다. (주식 시작하고 나서는 거의 안한다. ㅋㅋㅋ)

 

바둑에서 다음 수가 좋은 수가 되려면 내가 둔 수와 상대방이 둔 수를 생각해봐야 한다. 이것은 인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할 때는 자신이 지금까지 해온 것과 상대방(외부환경)이 해온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음에 어떤 일을 할지 결정해야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인생에서도 자신이 지금까지 해온 것과 외부환경이 해온 것을 고려하여 다음에 어떤 일을 할지 결정해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머신러닝과 통계에 익숙한 사람이 투자를 시작할 때는 퀀트가 답일 수 있다. 경제를 잘 아는 사람은 가치투자가 답일 수도 있겠다. 투자에서도 인생에서도 정답은 없다.

지금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놓은 돌(나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나에게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