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과 기술적 분석

1분의 성공은 수년의 실패를 보상한다. 본문

투자

1분의 성공은 수년의 실패를 보상한다.

BetterToday 2023. 6. 4. 12:57
728x90
 도저히 성공할 수 없을 것처럼 느껴지는 때도 있다. 포기하고 싶을 수도 있다. 나도 그런 시기를 겪었다. 주식투자를 배울 때 6년 동안 한 푼도 벌지 못했다. 불만족스러운 결과에 낙담한 나머지, 포기할 뻔한 날도 있었다. 그러나 나는 끈기의 힘을 알았다. 

실제로 10여 년간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는, 1년에 이만큼은 벌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일주일 만에 벌었다.

<마크미너비니, 초수익 성장주 투자>

 

4월이후에 투자 성과가 부진하고 있어서 자신감이 매우 떨어져있다. 더군다가 그 기간동안 주가지수는 올랐는데 손실을 보고있어서 더욱 그렇다.

 

어느 분야든 투자한 시간과 노력의 성과가 정비례해서 나오지는 않는다. 노력 대비 성과의 곡선은 선형곡선이라기 보다는 exponential하게 아무 성과가 없는 것 같다가 한 순간에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코딩을 배울때나 머신러닝을 공부할 때도 비슷한 기분을 느꼈지만, 주식투자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한 것 같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오고있는데 마선생님의 글을 읽어보고, 다시 매매 전략을 돌아보고 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